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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안내

재활의 길잡이, '준재활의학과의원'의 치료안내입니다.

  • 물리치료

    물리치료

    운동지연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발달의 원리를 고려하여 경험해보지 못했거나 바르지 못한 신체 움직임의 방향을 옳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 스스로 움직임을 경험하고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치료.
    아동의 기능적인 움직임을 위한 관절가동범위 운동과 근력운동을 실시.

    보이타

    선천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움직임을 활성화하기 위해 특정한 자세와 유발점으로 뇌를 자극하여 정상발달을 촉진시키는 치료.
    가장 기초가 되는 움직임 패턴을 유도함으로서 운동발달에 기여.

    아델리슈트

    러시아 우주항공사의 무중력 상태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한 훈련에 적용되기 시작.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도와줄 방향성을 가진 옷으로 모자, 조끼, 바지, 무릎패드, 신발을 착용하고 엘라스틱번지를 이용하여 정렬을 맞추는 기법.
    신체를 지각하여 인지할수 있는 체내수용감각을 향상시키고 , 신체를 바른 정렬로 유도해 균형조절에 도움을 주는 치료.

    도수치료

    운동관절이나 연부조직 등 인체기관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통증 및 장애를 이학적 검사를 통하여 평가하고, 기능적인 움직임을 위한 근육&관절학적 접근.
    정적, 동적균형을 통한 보행을 준비하는 치료.

  • 작업치료

    작업치료

    독립적인 일상생활과 사회적 참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치료.
    일상생활활동 수행 수준, 신체 움직임 기능, 지각 및 인지 등을 평가하고, 목적 있는 활동을 통해 가정, 학교, 외부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평가→계획→치료]의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작업치료 서비스를 제공.

    전산화 인지재활치료 (RAPAEL SMART GLOVE)

    스마트 글러브를 착용한 프로그램(게임)을 통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손동작을 훈련하고 시청각 자극을 통해 손기능 증진 및 지각·인지 훈련을 함으로써 뇌 가소성을 촉진하는 치료.

    감각통합치료(행동놀이)

    감각통합이란 작업치료의 접근법 중 하나이며,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위해 자신의 신체 내부/외부의 감각을 주어진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신경학적으로 조직화하는 과정. 감각정보를 통합하고, 지각하여 아동이 환경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치료대상

    주의가 산만한 아동(ADHD)/ 자세조절의 어려움/ 감각이 예민하거나 둔한 아동 / 양측통합 및 순서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움직임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은 아동/ 시.지각 기술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구강/식구강 치료

    모유(젖병)수유, 빨기-삼키기-숨쉬기 조절, 먹기 발달, 구강 운동 능력, 씹기, 먹기, 먹기 위한 도구 사용하기 등 섭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과 문제들의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

    *삼킴장애 치료기(Vital-Stim)

    Vital-stim의 미세한 전류를 사용해서 삼킴 기능을 담당하는 근육들에 자극을 제공함으로 삼킴 기능 증진.

    식행동치료

    식재료를 이용한 놀이 및 간단한 조리과정을 포함하는 새로운 치료 프로그램으로써 아동의 식습관 개선. 체내의 오감을 자극하는 반복적인 미각치료로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뇌와 신체적 성장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치료.

  • 언어치료

    언어치료

    아동의 언어발달이 또래보다 지연되거나 뇌성마비, 자폐 등의 장애로 인한 언어사용에 결함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의사소통 기능의 향상과 언어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치료.

    언어그룹치료

    언어학습 및 즐거움을 동반하는 한 형태로 집단 내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통해 분명한 규칙을 세우고, 긍정적인 성취와 건강한 경쟁심을 유지하여 화용론적 언어기술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코칭

    언어치료에 대한 이해 및 가정 내 언어지도방법과 놀이를 소개하며, 직접적인 소그룹활동을 통해 언어지도방법을 연습해보고 가정 내 언어지도 방법의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주는 프로그램.

  • 행동미술치료

    미술치료

    재활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미술활동의 과정을 통해 지연된 발달을 촉진하고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 외현화된 문제 행동을 완화, 제거 하여 긍정적인 사회적응능력과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 시키는 재활치료 프로그램.

    미술 그룹치료

    아동 특성에 맞는 사회성 향상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의 친밀감, 유대감 등의 사회화 증진을 도모하고 또래가 주도가 되어 회기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아동의 주도성 및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활치료 프로그램.

  • 행동음악치료

    음악치료

    다양한 음악 경험과 관계를 사용하여 아동의 의사소통, 창의성, 심리, 정서, 감각, 인지 영역의 개인적 발달을 촉진하고 변화의 역동적인 힘을 발달시키는 프로그램. 주요 음악 경험인 노래, 즉흥연주, 재창조 연주, 작곡, 감상, 동작 활동 등의 언어 및 비언어적 자기표현과 교류작용을 통해 각 아동 고유의 특별한 잠재력을 발견하고 치료적 필요를 지원함.

    음악그룹치료

    다양한 음악 경험과 관계를 사용하여 아동의 의사소통, 사회성, 심리, 정서, 감각, 인지 영역의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변화의 역동적인 힘을 발달시키는 프로그램. 주요 음악 경험을 또래와 함께 하면서 그룹에서의 적절한 자기표현과 협동, 리더의 경험, 규칙의 이해 및 준수 등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행동인지치료

    인지치료

    아동의 연령, 인지발달수준, 신체발달수준, 지능, 정서, 언어이해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자극과 정보를 탐색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치료로 아동에게 필요한 개념형성 / 기억력 / 수리력 / 읽기와 쓰기 / 눈-손 협응 / 이해력 / 추리력 / 자기주도 / 문제해결 능력 / 사회적 기술 / 주의집중 /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주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및 사회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 치료.

    인지행동치료 그룹프로그램

    • 1) 학교적응프로그램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사항과 과정들을 파악하여 중재하고 보호자의 역할 및 입학 시 필요한 제반사항들을 준비하는 프로그램.
    • 2) 나랑너랑 우리두리

      즐거운 또래관계 안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프로그램.